2025/05/23 2

"이 글, 사람이 쓴 걸까? AI가 쓴 걸까?" 생성형 AI 시대의 정보 구별 감각

안녕하세요, CodeTree Lab입니다 😊요즘은 정말 놀랍죠?“AI가 쓴 글”이 뉴스 기사, 블로그, 책 소개글…심지어 숙제까지도 대신해줘요. 그런데,그 글을 읽는 우리는그게 사람이 쓴 글인지, AI가 쓴 글인지알 수 있을까요?💡 “그럴듯함”은 진짜가 아닐 수도 있어요AI가 만든 글은 문법도 맞고,표현도 부드럽고,내용도 어딘가 읽어본 것 같고…그래서 더 헷갈려요.🤖 AI가 만든 글의 특징출처가 명확하지 않아요.(사람처럼 “내가 어디서 읽었어”를 말하지 않죠)내용이 전체적으로 무난하거나 애매해요.(근거나 주장 없이 그냥 잘 정리된 느낌?!)비슷한 문장을 자주 반복해요.(표현이 다양하지 않아요~)새로운 사실보다 이미 있는 내용을 재조합해요.🧠 아이에게 이렇게 질문해보세요“이 글엔 어떤 출처가 나와 ..

"유튜브에서 본 정보, 진짜일까?" “유튜브에서 봤다고 다 믿어도 될까요?”

안녕하세요, CodeTree Lab입니다 😊요즘 아이들과 대화하다 보면이런 말을 자주 듣게 돼요.“엄마! 유튜브에서 그렇게 말했어요!”“그건 틱톡에서 봤는데 진짜예요!”💡 유튜브에서 봤다고, 진짜일까요?요즘은 누구나 콘텐츠를 만들 수 있고,사실처럼 말할 수도 있어요. 하지만, 그 정보가✔ 누가 만든 것인지✔ 언제 만들어졌는지✔ 사실인지, 광고인지 우리는 꼭 확인하고 받아들여야 해요.🧠 아이에게 이런 질문을 해보세요“이건 누가 만든 영상일까?”“광고 아니야?”“그 말의 근거는 있었을까?”“이 영상은 언제 만들어졌을까?”“이걸 모두가 사실로 믿는 걸까?”이건 ‘불신’을 심는 게 아니에요.정보를 걸러보는 훈련이에요.📱 유튜브 정보는 어떻게 볼 수 있을까요?제목이 너무 자극적인가요?→ 클릭을 유도하기 위..

반응형