반응형
안녕하세요, CodeTree Lab입니다 😊
요즘 아이들과 대화하다 보면
이런 말을 자주 듣게 돼요.
“엄마! 유튜브에서 그렇게 말했어요!”
“그건 틱톡에서 봤는데 진짜예요!”
💡 유튜브에서 봤다고, 진짜일까요?
요즘은 누구나 콘텐츠를 만들 수 있고,
사실처럼 말할 수도 있어요.
하지만, 그 정보가
✔ 누가 만든 것인지
✔ 언제 만들어졌는지
✔ 사실인지, 광고인지
우리는 꼭 확인하고 받아들여야 해요.
🧠 아이에게 이런 질문을 해보세요
- “이건 누가 만든 영상일까?”
- “광고 아니야?”
- “그 말의 근거는 있었을까?”
- “이 영상은 언제 만들어졌을까?”
- “이걸 모두가 사실로 믿는 걸까?”
이건 ‘불신’을 심는 게 아니에요.
정보를 걸러보는 훈련이에요.
📱 유튜브 정보는 어떻게 볼 수 있을까요?
- 제목이 너무 자극적인가요?
→ 클릭을 유도하기 위한 ‘낚시 제목’일 수도 있어요. - 말하는 사람이 전문가인가요?
→ 자격이 있는 사람인지, 아니면 개인의 의견인지 살펴보기 - 광고, 협찬은 없는지 확인해요
→ ‘광고 포함’이라는 문구가 아주 작게 들어가 있는 경우 많아요. - 비슷한 주제를 다른 채널에서도 찾아보기
→ 한쪽 정보만 듣고 믿는 건 위험해요.
🌱 마무리하며…
우리 아이들이 살아갈 세상은
정보가 너무 많은 세상이죠~
그래서 더더욱,
정보를 선택하고 판단하는 힘이 중요해졌어요.
단순히 "믿지 마!"가 아니라,
“생각하면서 보기”를 함께 연습해봐요.
오늘 아이와 함께 유튜브 영상 하나를 보면서
이런 말로 마무리해볼까요?
“이건 진짜일까?” 😊
— CodeTree Lab 드림
반응형
'🔍 디지털 리터러시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디지털 리터러시] 검색은 기술이 아니라, ‘질문하는 힘’이에요 (2) | 2025.06.05 |
---|---|
"이 글, 사람이 쓴 걸까? AI가 쓴 걸까?" 생성형 AI 시대의 정보 구별 감각 (4) | 2025.05.23 |
“검색 1번이 정답일까요?” 첫번째 보이는 검색 결 (8) | 2025.05.22 |
“디지털 정보, 어떻게 믿을 수 있을까요?” — 디지털 리터러시 첫걸음 (0) | 2025.05.21 |